이사장 인사말

센터소개>이사장 인사말

성숙한 등산문화의 길,
한국등산트레킹지원센터가 함께 합니다.

한국등산트레킹지원센터는 2008년「산림 문화 휴양에 관한 법률제정에 따라 설립되어 자연을 보호하고 쾌적한 등산 환경을 조성하며 안전한 산행을 알리는 한편, 등산인들의 목소리를 대변하고 정보를 공유하기 위한 노력들을 해왔습니다. 그동안 우리의 등산 환경은 끊임없니 변해왔고, 등산인구는 어느새 1800만 명을 넘어 국민 대부분이 산을 오르고, 산과 함께 살아가는 사회가 되었습니다. 이에 한국등산트레킹 지원센터는 세게 어는곳과 견주어도 선진적인 등산, 틀레킹 문화를 이끌어 국민들의 사람의 질을 높이도록 더운 노력할 것입니다.

첫째, 성숙한 등산문화를 정착시키겠습니다. 등산이란 본래 자연과 교감하며 등산중 맞닥뜨리는 자신의 신체적 한계와 어려움을 끊임없이 극복해가는 과정입니다.산을 오르는 본래의 의미를 찾아가는 것이 곧 성숙한 등산문화로의 길이며, 여기에 한국등산트레킹지원센터가 국민 여러분과 함께할 것입니다.

둘째, 새로 건립된 국립산악박문관은 산악이란 커다란 울타리속에 사람, 역사 문화 등을 폭넓게 담아내고 고산체험관, 인공암장 등 다양한 체험활동을 할 수 있게 하였습니다. 산악이란 울타리 속에서 한국인들에 의해 축적된 정신적 물질적 유산을 정리하고 속적으로 계승 발전시키는 장소가 되게 하겠습니다.

셋째, 설악산 자락에 국립산악박물관과 더불어 국립등산학교 설립을 추진하겠습니다.전 국민 등산시대를 맞아 늘어나는 친환경, 안전교육을 정착시키고 전국의 등산학교에서 높은 수준의 등산교육을 받을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하겠습니다. 또한 청소년들과 소외계층에게도 등산, 트레킹 교육을 자연과 교감할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겠습니다.

넷째, 등산아웃도어 산업의 발전과 함께 이에 따르는 문화의 성숙을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등산아웃도어 산업이란 곧 공정과 친환경에 그 의미가 있습니다. 등산트레킹지원센터는 국내 유관산업이 세계로 뻗어갈 수 있는 안정적인 기틀을 마련하기 위해 이에 따르는 공정.친환경 인증기관으로서의 역할도 하려고 합니다.

우리의 등산문화가 보다 높고 넓은 세계로 나아가기 위한 산길에 한국등산트레킹지원센터는 여러분의 동반자가 되어 함께 걷겠습니다.

한국등산트레킹지원센터 이사장 :

남선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