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사업

지원·문화산업>2015년 사업

1. 아름다운 숲길인증 사업

사업 목적

1) 숲길 인증 및 평가 기준 마련 연구의 평가기준 보완

2) 숲길 인증 및 평가 기준 마련 연구의 평가기준을 토대로 자체평가가 이루어진 숲길에 대해 전문가집단 평가실시

3) 숲길평가를 토대로 숲길평가 체계와 항목의 개선방향 제시

추진 내용

1) 조사위원회 구성(6명)

2) 1차 평가 – 참여 숲길 자체 평가

3) 2차 평가 – 10개 숲길에 대한 현장평가 및 우수 숲길 선정

4) 10개 숲길에 기획홍보 및 우수 숲길 인증표식 제작

5) 토론회 개최

2. 제 3회 우리명산클린경진대회

사업 목적

1) 지역 기반의 산악 관련 단체 및 지역단체의 우리 명산 클린 활동 참여를 유도하여 건전한 산행문화 확산 및 우수사례 선정·격려

2) 지역단체와의 지속적 파트너쉽으로 산림정책 연계망 구축

추진 내용

1) 산림청(지방청 및 국유림관리소) 및 광역시・도 지자체의 협력을 받아 사업 대상지(지역별 명산)와 대상 단체를 추천 받고, 추천 받은 단체의 산지 정화활동 및 건전한 등산문화 보급 활동 등 활동 우수 사례를지 자체를 통해 접수・선발 (10월 심사를 통해 우수 단체와 해당 시·군·구 및 지방청 및 국유림관리소 포상 계획)

2) 해당사업의 평가를 위해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을 위촉하고, 17개 광역시・도 및 지방청 및 국유림관리소에서 추천된 34개의 단체의 기간 활동내용에 대한 심사・선정

3) 시상내역

가. 참여단체

- 최우수 : 1개 단체(산림청장상 및 시상금 400만원)

- 우 수 : 2개 단체(산림청장상 및 시상금 각 200만원)

- 장려상 : 3개 단체(센터 이사장상 및 시상금 각 100만원)

- 특별상 : 10개 단체(센터 이사장상 및 시상금 각 50만원)

※ 과거 우리 명산 클린 경진대회에서 표창을 받은 단체 및 기관은 2년이내 동일수상 내역으로 재표창 불가(상위 표창은 가능)

나. 우수기관(참여단체 활동지원 등이 우수한 기관에 대한 시상)

3. 숲길 이용정보 시스템 구축

사업 목적

숲길 이용에 대한 정보의 수집ㆍ공유 및 활용 촉진을 위해 숲길에 대한 스마트폰용 어플리케이션을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이와 관련된 자료들과 연계하여 숲길이용정보의 DB구축을 통해서 숲길이용자의 건전하고 안전한 숲길 이용 문화 확산지원

추진 내용

1) 올바른 등산문화의 확산과 조성을 위한 다양한 등산문화 콘텐츠 확보

2) 개발중인 앱의 보완 및 운영ㆍ유지보수 진행, 홈페이지 개편

4. 신나는 숲속 어린이 체험 교실

사업 목적

사회소외계층 및 유아·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숲을 통해 자연을 느끼고 생태적 감수성을 가지며 상상력과 창의력을 키우는 다양한 숲 활동 등을 경험하여 자연의 소중함을 전달

추진 내용

1) 전문 숲길체험지도사와 한국등산⋅트레킹지원센터가 사외소외계층 및 유아·청소년을 대상으로 숲 체험 교육 실시

2) 주5일 상시운영(토, 일요일 및 공휴일 제외)

3) 사업기간 : 2015년 4월 20일 ~ 10월 31일

4) 사업장소 : 센터 1층 체험시설 및 가양비래공원 일원

5) 사업대상 : 미취학 아동 및 기타 대상

6) 참가자 현황

5. 산사랑 숲길 사랑 사진 공모전

사업 목적

1) 산사랑숲길사랑 사진 공모를 통해 새로운 숲길과 산에 대한 관심증대 및 등산・트레킹 문화를 창출하고 정착시킴으로서 건전한 등산・트레킹 문화 방향 선도

2) 산사랑숲길 사랑 사진 전시회를 통해 일반인들에게 우리나라의 아름다운 숲길과 산의 풍경 및 등산・트레킹과 관련된 사진을 통해 숲길과 산에 대한 인식 전환을 통해 자연을 소중히 여기는 마음을 고취시키 고자 함

추진 내용

국내외 산과 숲길의 풍경등을 담은 사진들을 공모를 통해 접수하고 사진관련 전문가들을 통해 선별 수상하여 전시회를 통해 그 결과를 알림

1) 공모 – 센터 홈페이지 및 산진관련 단체 및 개인에게 공모전을 홍보 하여 사진전홈페이지(http://www.komount.kr/photo2)에 접수

2) 심사 – 접수된 작품 중 총 50점을 1차, 2차 심사를 거쳐 선정
금상1명(농림축산식품부 장관상), 은상2명(산림청장상), 동상3명 (한국등산·트레킹지원센터이사장상), 장려상14명, 입선 30명

3) 전시 - 2015년 11월 15일(일) ~ 11월 19일(금) / 서울메트로미술관 1관

4) 시상식 - 2015년 11월 15일(일) / 서울메트로미술관 1관

6. 산친구․길동무 홍보지 제작

사업 목적

센터 홍보지와 홍보물을 제작하여 국민들에게 등산・트레킹 관련 종합정보 제공을 실현하고 올바르고 건전한 등산・트레킹 활동방법 및 정보 전달을 통해 국민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

추진 내용

1) 등산・트레킹 관련 단체 및 산림청과 센터의 활동과 산림정책 소개

2) 올바르고 건전한 등산・트레킹 활동 방법 및 정보 전달

3) 전문 제작업체와 공동으로 진행 하여 홍보지 내용 향상

4) 홍보지 2,000부 제작 및 배포

7. 산친구·길동무 캠페인

사업 목적

방문객이 많은 숲길 및 등산・트레킹 관련 행사에 ‘산친구 길동무 캠페인’을 전 개하여 흔적을 남기지 않는 건전한 등산・트레킹 문화 확산을 지원하고 산악단 체 및 숲 관련 단체들과 함께하는 캠페인행사를 전개를 통해 산과 숲길에 대한 캠페인 의식 고취

추진 내용

1) 1차 숲길보안관 발대식 진행 (2월 완료)

2) 2차 둘레길 페스티벌 진행(11월 완료)

3) 3차 지리산둘레길 이음단 진행 (5월 완료)

4) 4차 한중일 대학생 교류등반_등산 문화 교류 캠페인 진행 (8월 완료)

8. 국민참여 트레킹대회

사업 목적

1) 국민들이 숲길에서 대한 다양한 숲길 체험과 에코힐링을 경험하는 기회 확대

2) 올바른 등산·트레킹으로 건강과 복지향상 도모

3) 숲길체험을 통한 성취감 함양

추진 내용

1) 1차 함께 하는 등산·트레킹문화 만들기(인제 약수숲길) / 10월 완료

2) 2차 함께 하는 등산·트레킹문화 만들기(한라산 둘레길) / 10월 완료

3) 3차 숲길 걷기 행사(지리산둘레길) / 11 월 완료

9. 독도표지석 재건립 사업

사업 목적

1) 광복 후 첫 독도탐사(1947년)를 했던 한국 산악계의 기록 재조명

2) 대한민국 광복70주년을 맞이하여 국토규명의 일환으로, 유실된 독도 표석을 재건립 함으로써 독도의 의미를 다시 상기

추진 내용

1) 산악계 측면에서의 독도의 의미를 되살리는 학술대회 개최

2) 독도 표석 재건립 행사(제막식) 진행 사업 목적

10. 걷는길 안전 안전 운영시스템 구축

사업 목적

추진 내용

11. 국립등산학교 설립 기본계획 수립

사업 목적

1) 국립등산학교 필요성 및 설립 효과 등을 파악하여 설립 공감대 형성

2) 현재의 국내외 등산교육기관의 현황 및 개선점 등의 파악

3) 국립등산학교 건축물의 구성 계획과 소요 비용 파악

4) 국립등산학교의 조직, 운영, 예산, 교육내용 등에 관한 기본계획 수립

5) 국립등산학교의 지역적인 한계를 극복하기 위하여 전국적인 규모의 등산교육 방안 수립

추진 내용

1) 국내 등산 환경 등의 파악으로 국립등산학교의 필요성과 기대효과 연구

2) 설문조사와 인터뷰 등을 통한 전등산교육기관의 현황 및 SWOT 파악

3) 국립등산학교 건축물의 면적, 구성, 시설물, 관련 소요 비용 산출

4) 국립등산학교의 설립 및 향후 운영에 대한 각종 이슈에 대한 기본계획 수립

5) 국내 등산교육 전문가 및 산악관련 기관/단체의 자문과 의견 반영

12. 등산·트레킹 국민의식 실태조사

사업 목적

1) 대한민국 국민의 등산·트레킹에 대한 실태의 변화 추이를 조사하여 국 민들이 안전하고 편안하게 여가생활을 즐길 수 있는 환경조성

2) 자연, 시설에 대한 국민 의식 및 친환경 아웃도어 공정제품 인증제에 대한 국민의 의견을 수집하여 향 후 센터의 역할 확대 가능성 검토

추진 내용

1) 신뢰성 있는 등산·트레킹 국민의식 실태조사를 위해 전문 조사업체에 의뢰하여 사업 진행

2) 조사내용

가. 등산 행태 관련(7개 항목)

나. 트레킹 행태 관련(7개 항목)

다. 등산·트레킹 관련 정보 채널(1개 항목)

라. 숲길(등산로)의 통제구역(국립공원 등)에 대한 대응책(1개 항목)

마. 산, 자연, 시설에 관한 태도, 의견(3개 항목)

바. 등산교육프로그램 내용에 대한 인식(3개 항목)

아. 등산·트레킹 장비에 대한 활용 및 구입주기(2개 항목)

자. 친환경 제품의 필요성 및 제품인증기관의 필요성(5개 항목)

3) 과업 수행방법

가. 설문조사

나. 선행 연구자료 참고 및 전문가 자문 등

다. 조사 결과 책자 제작 및 배포